* macOS 앱의 구조 확인
앱의 구조를 좀 확인해 보겠습니다.
Xcode 맥앱에서 Products 항목에 오른클릭하여 메뉴 호출후 "Show in Finder"를 선택합니다.
앱이 빌드되는 디렉토리로 바로 이동합니다.
RaiseMan은 Raiseman.app이라는 명칭인데 기본적으로 .app가 생략되어 보입니다.
그리고 이게 파일 하나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Directory입니다.
디렉토리라고요? ^^;;;
실제 내용을 봅시다.
오른클릭을 하여 "패키지 내용보기"를 하면 됩니다.
내용이 훤히 보이나요? ㅋㅋ
이렇게 볼수 있다면 개발하거나 뭔가 조치를 하기 쉽겠죠? ^^
파일을 저장하면 저장된 파일의 유형과 정보를 macOS에 알려야 하는데
그걸 UTI ( Universal Type Identifier )라고 합니다.
info.plist파일에 저장되고
프로젝트 그룹 > TARGETS > Info 탭 선택 > Exported UTIs 항목 오픈
확장자 rsmn으로 하였고 icon파일은 txt.icns를 사용합니다.
Identifier와 Description정보로 저장파일의 속성정보는 구분하는듯 합니다.
UTI를 설정하면 미리보기 할때 지정한 아이콘으로 보여 줍니다. ^^
결국 유명 앱이 아닌 나의 보잘것 없는 앱일지라도 감사하게도(?) macOS가 인식하여 주네요.
* 의문점
1) public.data은 어디에 있는가?
아직 해당 파이이 어디있는지 찾지 못했네요. ㅜㅠ
* macOS 앱 아이콘 변경
Images.xcassets > AppIcon 항목까지 찾아갑니다.
assets 설정은 이미 iOS에서 보편하된것니 큰 부담은 없을듯 합니다.
다음과 같이 해상도별로 맞는 이미지를 드래그 해놓으면 되겠죠.
주의할것은 아이폰과 달리 하나라도 빠지면 아래 처럼 오류가 떨어집니다.
클린하고 빌드하면 제대로 반영이 되네요. ㅋㅋㅋ
* 궁금한사항
1) 분명히 확장자를 rsmn이라고 지정했는데 왜 Finder에서는 않보이죠?
UTI설정을 분명히 했는데 저장하고보니 확장자가 않보이네요? ^^;
이게 오류가 아니고 맥OS가 않보여 주는건데요. 이경우 파인더 설정을 바꾸면 됩니다.
파인더 > 환경설정으로 들어갑니다.
고급 > 모든 파일 확장자 보기 체크 합니다.
짜잔. 이제 확장자가 잘 보입니다. ㅎ~
기본 보여주는게 좋을거 같은데 왜 숨기는지 모르겠네요. ^^
'TIP-맥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cOS에서 디렉토리내의 모든 파일목록 추출하기 (linux, unix 동일) (0) | 2017.06.26 |
---|---|
macOS용 XCode 스토리보드 프로젝트 XIB프로젝트로 변경하기 (0) | 2017.06.25 |
macOS Archiving 객체 직렬화 (아카이브) , Serialization(시리얼라이제이션) (0) | 2017.05.13 |
macOS NSUndoManager 세련된 방법으로 실행취소(되돌리기) 구현 (0) | 2017.05.07 |
macOS TableView와 NSArrayController에서 Formatters and Validation (0) | 2017.04.22 |